[정보] IB 교육이란 무엇일까? IB교육의 학습자상, IB교육의 동향 알아보기

IB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폭넓고 균형 잡힌 학문 및 학습의 경험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IB 교육과정은 개념적 학습(conceptual learning)을 권장하며, 학생들은 IB 교육체계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전 교과군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에 초점을 두어 통합 학습을 가능케한다. 학문 간의 관계성을 탐구하며 개별교과 범위를 초월한 다양한 과목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IB 교육과정은 실제 학습(Authentic learning)을 통해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삶을 연결시킬 것을 강조한다.


1. IB 교육의 유래

IB 교육과정은 유엔본부가 위치한 스위스 제네바에서 각국 외교관들의 자녀들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비영리 단체 IBO가 고안한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IB 교육과정 국제학교를 중심으로 도입되어 주로 영어로 실시되어 왔다. 특히, 일반적인 IB-DP의 경우 모든 수업이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로 진행된다. 모국어가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학생과 교사 모두 해당 언어가 능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IB-DP의 보급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다. 이에 IB-DL DP의 경우 DP 과목 중 일부를 모국어화하여 진행한다.

IB 교육과정의 핵심 학습자 상은 인류의 공통 과제에 관심을 두고 세계를 함께 지켜나갈 책임을 다하는 청소년들이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여, 더 평화롭고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IB 학습자상은 IB 월드스쿨이 중요시하는 10가지 특성을 나타나며, 이러한 특성들은 개인과 단체가 지역과 국가를 넘어 지역 사회에서 책임감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기대된다.

최초의 IB 프로그램인 디플로마 프로그램(Diploma Programme, 이하 DP)은 1968년에 시작되었습니다. IB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대학 입학 자격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지리적 유동성을 가능하게 하는 도전적이며 균형 잡힌 교육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문화 간 이해와 존중을 증진하기 위한 IB의 깊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했습니다.


2. IB 학습자상

IB는 중등교육 프로그램(Middle Years Programme, MYP)과 초등교육 프로그램(Primary Years Programme, PYP)을 각각 1994년도와 1997년도에 도입함에 따라 만 3~19세 학생들을 위한 국제수준의 연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현했습니다. 2012년에 소개된 직업 연계 프로그램(Career-related Programme, CP)은 만 16~19세 학생들에게 더 다양한 국제교육의 경로를 제공하여 IB의 연속적인 교육모델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모든 IB 프로그램의 목표는 인류의 공통 과제에 관심을 두고 세계를 함께 지켜나갈 책임을 다하는 청소년들이 국제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여, 더 평화롭고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IB 학습자로서 우리는 다음 역량을 추구한다.

IB 학습자상의 10가지 자질은 IB가 추구하는 전인적인 교육철학을 반영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을 계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배움에 대한 호기심과 서로 공감할 줄 아는 자질을 키워가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또한 IB 프로그램은 인지적 발달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건강을 중요시하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IB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성장하면서 IB 교육 여정을 통해 이러한 자질을 계발하고 더욱 확고하고 고차원적인 방법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IB 학습자상은 더 나은 세상을 구현할 국제적 소양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1. 탐구하는 사람: 우리는 호기심을 키워 탐구하고 연구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우리는 독립적으로 또 다른 사람과 함께 배우는 법을 압니다. 우리는 열정을 가지고 배움에 임하며, 학습에 대한 열의를 늘 잃지 않습니다. 
  2. 지식이 풍부한 사람: 우리는 개념적 이해를 통한 성장을 지향하며,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탐구합니다. 우리는 지역적이고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안들과 의견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3. 사고하는 사람: 우리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으로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며 책임있게 행동합니다. 우리는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주도합니다.
  4. 소통하는 사람: 우리는 하나 이상의 언어와 다양한 방법으로 창의적이고 자신 있게 우리 자신을 표현합니다. 우리는 다른 개인과 집단의 의견을 경청하며 효과적으로 협력합니다.
  5. 원칙을 지키는 사람: 우리는 공정성과 정의감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 및 권리를 존중하며, 성실하고 정직하게 행동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에 따른 책임을 집니다.
  6.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우리는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우리 고유의 문화와 역사를 바라보고 타인의 가치관과 전통을 수용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관점을 추구하고 평가하며, 경험을 통해 성장합니다.
  7. 배려하는 사람: 우리는 서로 공감하고 격려하며 존중합니다. 우리는 봉사 정신을 갖고, 타인의 삶과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합니다.
  8. 도전하는 사람: 우리는 철저하게 계획하고 의사결정을 내려 불확실성에 도전하며, 독립적으로 또 협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전략을 모색합니다. 우리는 도전과 변화에 맞서 굴복하지 않고 슬기롭게 대처해 나갑니다.
  9. 균형잡힌 사람: 우리는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위해 삶의 지적, 물리적, 정서적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타인뿐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과도 상호 의존함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10. 성찰하는 사람: 우리는 세상과 자기 생각 및 경험에 대해 깊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개인의 학습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우리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IB 학습자상은 IB 월드 스쿨이 중요시하는 열 가지 특성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이러한 특성들이 개인과 단체가 지역과 국가를 넘어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책임감 있는 구성원으로 자라는 데 도움을 준다고 믿습니다.


3. IB 교육프로그램

각 IB 프로그램은 구체적이며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거나 폭넓고 균형 있는, 개념적이고 연결된 교육과정 체계를 제시합니다. IB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폭넓은 균형 잡힌 학문 및 학습의 경험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IB 프로그램은 개념적 학습(conceptual learning)을 권장하며, 학생들은 IB 교육체계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고, 전 교과군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학습에 초점을 두어 통합 학습을 가능케 하며 교과과정을 일관성 있게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IB교육 프로그램
IB교육 프로그램


학문 간의 관계성을 탐구하며 개별 교과 범위를 초월하여 다양한 과목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것은 모든 IB 프로그램이 강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IB 프로그램은 실제 학습(authentic learning)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내용과 그들의 삶을 연결시킬 것을 강조합니다. 4개의 IB 프로그램은 공통적으로 국제적 소양을 갖추는 것과 IB 학습자상이 강조하는 자질 계발에 기초합니다. 다만 각 프로그램은 다음 예시에서와 같이 고유한 특성과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단계별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 초등교육 프로그램(PYP)은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초월한 학습을 추구합니다. 학생들은 6가지 초학문적 주제(‘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지구 공유하기’)를 탐구합니다.

• 중등교육 프로그램(MYP)에서는 학생들이 PYP에서부터 개발되고 심화된 6가지 초학문적 주제를 6가지 세계적 맥락으로 확대하고 더욱 깊게 탐구합니다. MYP 학생들은 이 여섯 가지 맥락인‘자아와 관계’, ‘개인적·문화적 표현’, ‘시·공간의 방향성’, ‘과학과 기술의 혁신’, ‘공정성과 발전’, 그리고 ‘세계화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집중 탐구합니다.

•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의 교과과정은 6개의 선택 과목과 3개의 핵심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심 요소 중 지식이론(Theory of Knowledge, TOK)은 학생들이 ‘우리가 아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는지’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을 통해 자신의 관점과 추측 및 가설들을 탐구하도록 권장합니다.

• 직업 연계 프로그램(CP)에서 학생들은 DP 과정에서의 학습내용을 CP의 직업 관련 수업과 4가지 핵심 요소를 결부시켜 학습합니다. CP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자기개발능력 및 전문기술’ 과정은 학생들이 향후 직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개인적, 직업적 상황을 미리 탐색해보는데 초점을 둡니다. 

 모든 IB 프로그램은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각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합니다. PYP에서 전시회(exhibition)를 수행해야하며 MYP에서는 ‘개인 및 공동체 프로젝트(personal or community project)’를, DP에서는 ‘소논문(extended essay)’을 그리고 CP에서는 최종 프로젝트로 ‘성찰 프로젝트 (reflective project)’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지식, 이해도, 역량을 심화하고 동료 학우와 나눌 수 있는 기회인 발표회를 가져 그들의 학습 여정을 마무리하게 합니다. 의미 있는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IB 프로그램에서의 평가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되며 교육과정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IB 학교는 다양한 전략과 도구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평가합니다. 또한, 교수와 학습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평가 자료 분석의 중요성과 학생 자신의 과제와 동료 학우의 과제를 평가함으로써 얻는 이점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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